미디어

안영호 한국에어로테크 대표 "국내 생산능력 확대와 함께 해외에 생산공장 건설 준비"

"건설 가설재.설비 서비스로 국내 건설사 해외공사에도 우리 제품이 사용되고 있어"
"충청에 추가 공장부지 물색.. 국제전시회.박람회 통해 제품 알리고 파트너 찾을 것"

안영호 한국에어로테크 사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구로 가산디지털단지 한국에어로테크 본사에서 국내 공장 증설과 해외 진출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장님, 또는 대표이사보다는 개발 팀장으로 불리는 걸 더 좋아합니다."

지난달 28일 서울 구로 가산디지털단지 소재 한국에어로테크 본사에서 만난 안영호 대표(사진)의 말이다. 1948년생인 안 대표는 적지 않은 나이에도, 지금도 새로운 소재를 발굴하고 직접 만들고 있다. 구상 중인 신규 아이템만 100가지에 이른다. 안 대표는 "능력있는 전문경영인을 영입했기 때문에 모든 경영은 사장에게 맡겨 놓고 기술개발에만 전력투구하고 있다"면서 "아이디어를 활용해 만든 제품을 곧 공개할 것이고 한차례에 끝나지 않고 시리즈로 그 성과를 내 보이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연구개발(R&D)이 경쟁력

지난 2001년 설립된 한국에어로테크는 건물기초공사, 교각 기초공사, 배관 관로 공사, 암 파쇄 방호 시설공사, 도로용 안전시설과 관련된 건설 가설재와 설비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독일 SBH사와 기술 제휴해 상수도 관로공사 흙막이 기술을 개발, 국내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직접 개발한 흙막이 기술에 대해서는 강한 자부심을 나타냈다.

안 대표는 "지하철공사의 후유증 가운데 하나인 싱크홀의 경우 기초공사를 할 때 가설했던 흙막이 버팀목을 제거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하며 "그러나 우리 회사의 경우 버팀목의 자재가 PVC이고 공사 후에는 제거해서 재사용하니까 싱크홀 같은 문제는 발생할 수가 없다"고 자신했다. 안 대표는 이어 "흙막이 시스템 시장은 국가 발전 속도에 정비례하는데 우리나라도 5~6년 전부터 본격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시공하는 분들이 환경문제와 비용절감을 심각히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사실 그의 창업은 다소 늦은 편이다. 대우건설 해외기전부에서 베테랑 엔지니어로 일하다 55세인 2001년 한국에어로테크를 설립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창업을 하다보니 많은 우여곡절도 겪었다. 7년 전엔 사무실에서 쓰러져 6개월 동안 병원에 누워있어야만 했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뇌졸증 때문. 하지만 기적적으로 다시 일어나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창업 이후 가장 힘든 일 중 하나는 데리고 있던 직원들이 자신이 개발한 신소재를 카피해서 다른 회사를 차린 경우다. 그렇게 떠나 새롭게 창업한 이가 150명에 달한다고. 처음엔 맘 고생도 많았지만 이젠 '그려려니' 한다. 대신 더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고,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안 대표는 "쉽지 않은 일도 많았지만 경험과 노하우, 기술에 대한 열정으로 극복하며 앞으로 나가고 있다"면서 "지금도 새로운 제품에 대한 연구때문에 하루에 3시간 반 가량만 잠을 잔다"고 말했다.

■공장 증설.해외 진출 속도

안 대표는 더 큰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해외에서는 머지 않은 시기에 직접 생산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 신규 공장과 관련해서는 충청도에 4만6280㎡(1만4000평) 규모의 추가 공장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주문량이 늘고 있어 현재 운영하고 있는 경북 김천공장 8264㎡(2500평)과 충남 부여공장 9917㎡(5000평)만으로는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해외 진출과 관련해서는 현지 공장 설립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국에어로테크가 생산하는 건설자재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는 자신감에서다. 특히 일본과 동남아 등지의 해외 건설현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안 대표는 "현재는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공사할 때 우리 제품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해외에도 직접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우선 국제전시회나 국제박람회를 통해 우리 회사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활동을 통해 가능성 높은 파트너를 모색할 것이고 이후에는 현지에 조인트벤처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라면서 "현지 공장 설립을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기업공개(IPO)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 yutoo@fnnews.com / 최영희 중소기업전문기자 / 2017.07.02 19:12]

0 COMMENTS

    leave a comment